진료시간안내

일요일은 쉽니다.

  • 평일 09:30 ~ 18:30
  • 토요일 09:30 ~ 14:00
  • 공휴일 휴진
  • 점심시간 13:00 ~ 14:00

눈의구조

홈으로_진료정보_눈의구조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5 1 - 2 4 3 - 3 3 4 8

눈의 구조


눈은 크게 안구와 눈 부속기관으로 나뉩니다. 안구는 외막, 중막, 내막, 안 내용물로 나뉘며, 눈 부속기관은 안와, 결막, 눈꺼풀, 눈물기관, 바깥눈 근육(외안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눈의 구조

눈은 시각정보를 수집하여 뇌로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눈의 여러 구조물들이 함께 작용하고 있습니다.
눈의 구조 및 역할
구조 역할 및 특징
각막 눈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투명한 무혈관 조직으로 흔히 우리가 말하는 검은 동자입니다. 각막은 안구를 보호하는 방어막의 역할과 광선을 굴절시켜 망막으로 도달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각막상피, 보우만층, 기질, 데세머트막, 내피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라식 수술은 기질층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깎아냄으로써 굴절을 변화시켜 시력을 개선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홍채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위치하며,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역할을 합니다. 홍채의 색은 색소의 양에 따라, 인종별, 개인적으로 차이가 결정지어 집니다. (색소가 많으면 갈색, 적으면 청색으로 보입니다.)
동공 홍채의 중앙부에 구멍이 나있는 부위를 말하며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세기에 따라 그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빛의 양을 조절해 줍니다.
수정체 수정체는 양면이 볼록한 돋보기 모양의 무색 투명한 구조로서 빛이나 상의 굴절을 담당합니다.
망막 안구 내부 중 뒤쪽 2/3을 차지하는 신경조직으로서 눈으로 들어온 빛이나 상이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부위이며, 망막의 시세포들이 시신경을 통해 뇌로 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황반부 망막중의 뒤쪽의 빛이 들어와서 초점을 맺는 부위를 말합니다. 황반부의 시세포는 신경섬유와 연결돼 시신경을 통해 뇌로 영상신호가 전달됩니다.
눈확(안와) 및 눈알의 외막, 눈꺼풀 외부로부터 눈알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눈물의 생성과 배출을 통해 눈알 표면에 적당한 눈물이 덮여 있게 함으로써 각막의 표면을 매끄럽고 균일하게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눈이 물체를 보는 과정

1 물체→안구 움직임
어떤 물체가 있을 때 시선이 정확히 물체에 맺도록 바깥 눈 근육이 작용하여 안구가 움직여야 합니다.
2 동공 수축과 확대(홍채, 모양체 작용)→ 망막에 상 맺힘
적당한 빛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동공의 수축과 확대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동공의 수축과 확대는 홍채, 모양체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모양체와 수정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상이 정확히 망막에 맺히도록 초점이 맞춰집니다.
3 시세포→시신경 전달→뇌 인식
망막에 도달한 시각정보는 시세포에서 전기자극으로 바뀌고 망막의 신경절세포, 신경섬유층을 거쳐 시신경 유두를 통해 시신경으로 전달됩니다.

Quickmenu